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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nity)

단일 책임원칙(Single-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원칙(Single-responsibility principle)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디자인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 원칙은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Responsibility)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지며, 그 책임을 완전히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게임에서 플레이어(Player) 클래스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와 관련된 기능만을 담당해야 하며, 다른 역할을 수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 클래스가 게임 내 오디오(Audio) 관련 기능까지 담당한다면, 이는 단일 책임 원칙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Audio 클래스를 만들어서 플레이어 클래스에서 Audio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따르면, 클래스의 역할이 명확해지고, 코드의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좋아집니다.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만을 갖는다면, 변경 사항이 생겼을 때 해당 클래스만 수정하면 됩니다. 또한,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르면 클래스 간의 의존성이 줄어들어서 코드의 결합도가 낮아져 유지보수가 쉬워집니다.

 

전자 기기들을 직렬로 연결하지 않고 병렬로 연결하면 하나가 문제가 있더라도 다른 것들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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